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꽃차만들기-맨드라미 꽃차

공예

by 헤이영 2022. 11. 7. 23:38

본문

반응형

픽사베이-맨드라미꽃

맨드라미

닭벼슬을 닮은 꽃인 맨드라미 꽃은 일반 영양보조제에도 쓰일 정도로 옛부터 약용으로 쓰인 꽃이다. 비름과의 한해살이 식물로 꽃은 백색, 홍색, 황색있고 닭 벼슬을 닮아 "계관화"라고도 불린다.

 

또한 옛날에 식용으로도 먹었다고 한다. 붉은 색이 아름다워 맨드라미꽃의 추출물을 막걸리나 나박김치, 또는 떡이나 송편 등에 넣어 색을 곱게 만들었다.  쌀과 막걸리로 발효시켜 만든 증편은 더운 여름철에도 쉽게 상하지 않아 여름철 즐겨 먹던 절기 음식이었다.

술떡, 기주떡이라고도 불리는 증편의 고명에는 대추채, 석이버섯과 함께 잘게 찢은 맨드라미꽃이 올라갔다. 빛깔이 곱기도 하지만 행여 있을지도 모를 식중독과 설사를 막아주기 때문이었다. 궁중에서도 떡이나 잡채를 만드는 채소에 맨드라미꽃물을 들여 빛깔을 냈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또, 고추가 들어오기 전에는 백김치나 깍두기의 붉은 색을 내기 위해 맨드라미를 이용하였다.
출처 : 한국농정신문 http://www.ikpnews.net

식용으로 다른 레시피는 [조선무쌍신식요리제법]에도 더 있다고 한다.

 

 

 

 

북촌문화센터의 꽃차 수업은 신청을 따로 받는 게 아니라 내가 수강하는 날부터 4회를 들으면 된다. 더 듣고 싶으면 입금하면 되고 문의사항은 아래 북촌문화센터를 가면 된다.

https://hanok.seoul.go.kr/front/kor/exp/expCenter.do?tab=3 

 

북촌문화센터 | 전통문화강좌

전통문화강좌 안내 – 안방, 사랑방, 대청마루, 별당, 기타 강의실의 요일별 강좌 정보 제공 구분 안방 사랑방 대청마루 별당 기타 강의실 월 오전 오후 화 오전 닥종이 인형 오후 야간 장구와 함

hanok.seoul.go.kr

들어가면 각 강의랑 강의의 강사님 연락처가 있기에 여기서 보고 연락해서 신청하면 된다.

현재 수업은 매주 목요일 저녁7시부터 9시까지 하는 수업이다:)

 

| 효능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지방유과 니코틴산 등을 함유했다.

*지방유 : 에너지 활성화 도움줌

*니코틴산 : B3이라고 하는 에너지 물질대사를 관여하여 신체활동을 보하는 역할을 한다.

코피, 피부 소양증 자궁 출현, 치질 등 지혈 작용을 한다.

눈의 충열과 안과질환과 혈압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줌

-하지만 성질이 차 임산부는 피하는 게 좋다고 한다.

| 만드는 법

 

*꽃은 대체적으로 농약을 안친 식용 꽃으로 가져오기 때문에 씻는 건 물빠지는 종인지 확인하고 한다.

 

1. (너무 더러울 경우)물에 씻으면 재빠르게 씻어 색이 빠지지 않게 한다.

   (아닐 경우)그 뒤 꽃은 키친타올이나 면포에 물을 묻혀 벌레나 먼지 등을 털어내고 줄기에 가까운 부분은 제거하고 꽃을 잘게 찢어 손질한다. 2~3mm 정도로

 

2. 손질한 맨드라미는 팬온도 1~2 사이에 올려 살청한 수 식힘한다. (상태보고 1~2회 정도)

*살청은 면장갑+비닐장답+면장갑을 끼고 수증기가 날 정도로 치익 스테이크 처럼 익힌다고 보면 된다.

 

3. 고온은 초보자가 하면 탈 수 있기 때문에 1~2도 에서 덖음과 식힘을 반복하고 가슬가슬 할 때까지 반복한다. (손으로 하다 얼추 반 완성되면 종이 주걱으로 빠르게 뒤집에 주면 위에처럼 색상이 바뀐다.)

 

4.수분이 없어지면 팬 온도 F 점에서 수분 체크후(뚜껑닫아 수분이 안 맺히면) 향매김 후 소독한 병에 밀폐한다.

'공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차 만들기- 쑥꽃차  (0) 2022.11.13
꽃차만들기-메리골드 꽃차  (0) 2022.11.11
꽃차만들기-이슬차(산수국차)  (0) 2022.11.05
꽃차만들기-천일홍 꽃차  (0) 2022.11.04
꽃차만들기-연잎차 만들기  (0) 2022.11.03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