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꽃차 만들기-해당화

공예

by 헤이영 2022. 6. 6. 22:16

본문

반응형

꽃차수업가격은

:월단위로 계산하며 5만원 +1회당 만원재료비가 듭니다.

매달 9만원내신다고 보면 됩니다~

 

신청이나 자세한 사항은 

https://hanok.seoul.go.kr/front/kor/exp/expLecture.do여기로 들어가 전화하면 됩니다!_개인연락처는 여기 기제하는 건 아닌거 같아섷ㅎㅎㅎ

 

서울한옥포털

이용불편 신고하기 성명 연락처 *연락 가능한 번호(필수) 구분 홈페이지 정보 오류 수정 요청 홈페이지 개선사항 홈페이지 불편신고 상세 내용 *문제점 및 현황 자유롭게 기재 *문의 내용은 담당

hanok.seoul.go.kr

공예쪽에 관심이 많아서 관려된 강의를 찾아보는 중 북촌문화센터에서 꽃차만들기라는 수업이 있는 걸 봤었다. 전에는 수업이 오전밖에 없었는데 오랜만에 보니까 퇴근후 갈 수 있는 시간 이 되서 바로 전화로 신청했다.

 

첫날은 붉은인동덩굴 이라는 꽃으로 꽃차를 만들었는데 초반 작업은 북촌문화센터에서만 하지만 여기서 완제품을 만들 수 없어 집에서 마지막으로 마무리를 해야하는데 덖음팬이 없어 내딴에 익힐 수 있는 후라이팬으로 했다가 이도저도 아닌 시든? 먹지 못하는 꽃차가 되어 버렸다.ㅜㅜ 그래서 바로 다음 수업전에 바로 구매했다.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233212766 

 

국산전기팬 BR-2003 꽃차가능/찜기팬/덖음팬 - 옥션

주방가전>전기쿠커>전기찜기

itempage3.auction.co.kr

 

 

원래는 팬이 전체가 유리로 보이는게 좋은데 시간이랑 가격이 이게 나아서 이걸로 구매했다. 두번째 수업에서는 해당화라는 꽃을 했는데 장미꽃과로 향이 진짜 좋았다. 수업시간내내 장미향이 나는데 장미향 좋은 사람이 마셔보면 진짜 좋을 거같다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ndex?contents_id=E0062490 

 

해당화(海棠花)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학명은 Rosa rugosa THUNB. 이다. 높이는 1.5m에 달하고, 줄기에 가시·자모(刺毛) 및 융모(絨毛)가 있으며 가시에도 융모가 있다. 잎은 어긋나며 홀수 깃모양겹잎으로 5∼7개의 소엽이 있다. 작은잎은

encykorea.aks.ac.kr

 

수업에서 선생님이 늘 하는 말씀은 차로 만들때 꽃이 피기전이 좋고, 약간 피기 시작하면 꽃 수술은 제거해서 말려야한다고 하셨다.

꽃차만들때 소금 약간 풀어서 씻고 물기 털고 말린다음 만들기 시작하는데 꽃차는 유기농 농장에서만든거를 쓰고 화혜에서 파는 꽃은 농약이나 성장촉진제를 쓰기때문에 절대 먹으면 안된다고 하셨다.

 

꽃은 많이 핀건 꽃잎만 분리해서 한지나 위의 그림처럼 대형 커피 필터지에 가지런히 곂치지 않게 나열하면된다. 오른쪽 맨끝에 있는 꽃받침은 파는용이 아닌 수제로 수강생끼리 먹는거라 이것도 같이 말려보자고 하셨다.

 

같은 형태끼리 모아서 덖어야 같은 속도로 뒤집기 좋다고 하셔서 끼리끼리 나눠서 팬위에 올리고 덖었다. 온도는 '0'에서 불이 켜지기 시작하는온도로 두면 올라갔다가 자동으로 꺼지다 한다. 한 5분에서 10분 올려두면 전체적으로 온기가 생기기 시작하면 집게로 뒤집고 5분정도 둔다음 팬 밖에 둬서 식힌다. 꽃이 얇아 5분에서 10분 방치하면 금방 식는다.

 

 

처음에는 위처럼 색이 vivid/채도가 높았었다.

 

식히고 다시 데우고 2-3번 반복하면 약간 시든다(?)는 느낌이 들면서 꽃이 줄어들기 시작한다.

이정도 작업하면 시간이 훅 지나가 반정도 완성된 상태가 된다. 기다는 중 중간에 선생님이 완서한 꽃도 맛보여주신다. 이건 향이 강하면서 맛있었다.

 

 

위의 정도로 완성하고나면 끝나는 시간 9시가 되서 정리 후 반완성한 꽃차를 가져와 아래처럼 팬위에 화력 0도에 맞춰두고 아침까지 방치하다 아침에 수분끼를 본다. 나는 집에서 해서인지 하루만에 완성은 안되 아침에 코드를 빼놨다 다시 집에 와서 데우고 다음날 아침 1에 덖으고 뚜겅을 닫아볼때 2분-5분정도 지나 뚜껑에 수증기가 안맺히면 뚜껑닫고 다음날 열어보면 완성되었다. 맛도 선생님이 하신거까지는 아니여도 비슷하게 되 만족했다:)

관련글 더보기